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

[착한운전 마일리지] 무사고 운전자 상점적립제도 (+ 자동차 벌금조회법)

by hyeonine 2020. 6. 13.
728x90
반응형

 저는 면허따는걸 미루고 미루다가 올해 3월 드디어 면허를 딴 초보운전자 입니다. 막연히 운전에대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한살이라도 어릴때 따야지 해서 큰맘먹고 취득하게 되었어요. 요즘은 조심조심 운전하고 다니고 있습니다. 아직도 혼자타는건 무섭긴 하지만요! 

 면허취득을 준비하면서 알게된 마일리지 제도가 있었는데 잊고있다가 오늘 생각나서 신청하게 되었어요. 매우 간단하지만 유용한 정보이니 운전자분들이라면 함께 신청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착한운전 마일리지란 2013년 8월 1일부터 경찰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1년간 무사고, 무위반을 준수 할 경우 10점의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제도입니다. 추후에 사고등의 이유로 면허정지처분시 받게되는 벌점에서 적립된 마일리지 만큼 차감해주는 제도 입니다.

 

 교통사고나 면허정지는 남얘기 같지만 당장 내일도 어떻게 될지 모르는게 사람일이죠. 한번 신청만 해두면 자동으로 매년 갱신되어 안전운전만 하면 꾸준히 점수가 쌓이고, 언젠가는 요긴하게 쓰일 날이 올수도 있습니다. 

 

신청방법도 매우 간단해서 5분~10분이면 됩니다. 우선 경찰청교통민원24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하시면 우측 바로가기 메뉴에서 착한운전 마일리지버튼을 클릭 해주세요.

 

 

  그러면 바로 착한운전 마일리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점수사용방법, 준수사항등이 나오며 자세히 읽어보신 후 파란색 신청 버튼만 누르면 완료됩니다. 매우 간단하죠? 

 

 

 이렇게 해두면 1년 무사고로 10점 마일리지가 쌓이면 자동으로 갱신되어 매년 누적마일리지를 쌓으실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사고나 위반사항이있을 경우에는 무효처리되어 추후에 다시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면허 정지처분시에 자동으로 차감되는것은 아니고 경찰서에 출석하여 점수공제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장롱면허라 운전을 잘 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미리 해두시면 마일리지를 많이 쌓아두실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교통범칙금, 과태료 조회

 

 사고까지는 아니더라도 운전할때 제일 신경쓰이는 것 중 하나가 무인단속 카메라이죠! 카메라들이 워낙 많이 있어서 아차하는 순간 속도위반등의 이유로 찍히기 쉬운데요. 카메라를 통과하는 순간 찍혔는지 아닌지 애매한 상황이 오면 계속 찍혔을까봐 신경쓰이셨던 경험이 있으실거에요. 이럴때 경찰청교통민원24에 접속하셔서 교통범칙금, 과태료를 조회 해보실 수 있습니다. 우편 고지서가 올때까지 마음 졸이지 마시고 바로바로 쉽게 조회 해보세요.

 

아직까지 저는 3개월 무사고 운전이지만 앞으로도 조심조심 운전해서 마일리지 적립 해볼까 합니다. 은근히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제도인데 신청방법도 간단하고 나중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라서 여기저기 추천하고 다니려구요.

오늘도 안전운전 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